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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보

스토닉 / 개요 / 페이스리프트 / 색상 / 시승기

by 엘리강스 2020. 8. 13.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아자동차에서 생산하는 스토닉 포스팅 시작합니다.~

 

 

 

1. 스토닉 개요

 

스토닉은 기아자동차에서 2017년부터 생산하기 시작한 전륜구동 초소형 SUV 차량입니다. 현대자동차의 베뉴와 동급이며, 거의 CUV에 가까운 차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토닉은 영어 SPEEDY 빠른(신속한)을 뜻하는 영어와 음계의 시작이자 중심축이 되는 으뜸음을 뜻하는 TONIC의 합성어로 STONIC이라 명명하였습니다.

 

스토닉은 프라이드 4세대(YB)의 차체를 공유하는 차량입니다. 따라서 생산지도 플랫폼을 공유하는 프라이드와 같은 경기도 광명시 소하리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명이 YB CUV로 기획되었고, 기아자동차 내부에서는 '키 큰 프라이드'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따라서 프라이드와의 부품 공유도 상당히 많습니다. 내부 인테리어는 YB형 프라이드와 거의 동일합니다.

 

프라이드와 차체를 공유하므로 4WD는 장착되지 않았으며, 형제차인 현대자동차 베뉴도 마찬가지로 4WD는 장착되지 않았습니다.

 

스토닉은 2017년 7월 출시 당시 나온 소형 SUV 차량 중에서는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되었으며, 2018 IF 디자인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2017년 12월 기아자동차가 프라이드를 국내 내수용으로는 단종하기로 결정 함에 따라 국내에서는 사실상 스토닉이 프라이드의 포지션을 이어받게 되었습니다.

 

 

 

2. 스토닉 페이스리프트

 

1세대 스토닉은 2020년 8월 6일 기아자동차 유럽에서 페이스리프트 이미지가 공개되었습니다. 요즘 현대기아차의 페이스리프트 기조와는 달리 의외로 외관과 실내가 크게 변화된 것은 없다고 합니다.

 

스토닉의 페이스리프트 테스트카가 돌아다니기 시작했으니, 아마도 2020년 하반기에 출시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3. 스토닉 색상

 

클리어 화이트 + 오로라 블랙 펄
클리어 화이트 + 탠 오렌지
시그널 레드 + 오로라 블랙 펄
스모크 블루 + 클리어 화이트

스토닉은 어반 스포티 디자인과 스토닉만의 차별화된 TWO TONE ROOF로 컬러는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클리어 화이트+오로라 블랙펄, 클리어 화이트+탠 오렌지, 시그널 레드+오로라 블랙 펄, 스모크 블루+클리어 화이트입니다. 

EXTERIOR COLORS는 클리어 화이트, 시그널 레드, 스모크 블루, 오로라 블랙 펄, 플라티늄 그라파이트 5가지 색상입니다.

 

 

 

4. 스토닉 시승기

 

스토닉 내부 인테리어는 감각적이고 하이테크 한 인테리어를 선사합니다.

D컷 스티어링 휠은 주요 부위 반천공 가죽 전용으로 그립감이 향상된 스포티함을 자랑하며, 슬라이딩 콘솔 암레스트는 슬라이딩 시에도 오픈 가능한 콘솔 적용으로 넉넉한 수납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편안한 팔 거치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알로이 페달은 메탈 재질을 적용하였으며, 페달 디자인은 고급스러우면서도 역동적인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내부 인테리어는 브론즈 투톤 인테리어와 오렌지 투톤 인테리어 중에서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으며, 포인트를 적용하는 게 싫으시면 블랙 원톤 인테리어도 선택 가능합니다.

스토닉은 공간활용도 YES! 원하는 만큼 다양하고 넉넉하게 수납할 수 있습니다. 2열 6:4 폴딩 시트는 풀플랫 기능의 분할 폴딩 시트를 적용했기 때문에 SUV 라이프에 맞는 넓고 다양한 활용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러기지 보드를 2단으로 적용하여 보다 자유로운 공간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카이브리지 루프랙은 국내 최초로 첨단 건축 공학의 상징인 고공의 다리에서 영감을 얻어 새로운 루프랙을 적용하여 더욱더 스포티함을 강조했습니다.

스토닉은 차량 급제동 시 제동등과 비상등을 점멸시켜 후방 차량에 위급상황을 경고해주는 안전 보조장치라 할 수 있는 ESS(급제동 경보 시스템)를 적용하였습니다.

 

그리고 토크 백터링 시스템(TVBB)는 차량을 모니터링하고 전자 컨트롤을 통해서 전륜 좌우 휠의 토크를 제어하여 선회 주행 시 보다 민첩하고 안전한 주행을 지원합니다.

 

직진 제동 중 차량이 좌우로 쏠리지 않도록 좌우 제동력을 보정하여 안정성을 확보하는 직진 제동 쏠림 방지 시스템(SLS)도 적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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