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쏘울 / 개요 / 역사 / 특징 / 2021 쏘울 / 가격 / 내장

by 엘리강스 2020. 7. 21.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아차 쏘울(SOUL) 포스팅 시작합니다.~

 

 

 

1. 쏘울 개요

 

쏘울은 기아자동차에서 2008년부터 생산되고 있는 박스카 또는 소형 SUV 차량입니다. 닛산 큐브 등의 박스카와 비교하면서 직접 경쟁하는 구도가 미국에서 형성되는 바람에 쏘울도 그 생긴 모양과 더불어 같은 박스카 부류로 취급되는 경향이 굳어졌습니다.

 

애초에 기아자동차가 쏘울의 콘셉트를 소개할 때는 분명히 소형 SUV 개념으로 소개했습니다. 작은데 그나마 공간을 넓히려니 각진 박스카 형상이 되어 버리기는 했지만 쏘울은 분명히 바닥이 높은 SUV 형태의 차이므로 바닥이 낮은 닛산 큐브와는 개념부터가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인기는 다른 준중형 세단들에 많이 밀리고 또한 같은 회사의 차량 레이와의 간섭 등으로 인기가 많이 없는 편이기는 하지만 미국에서는 처음 운전을 시작하는 학생들 층에서는 패션 아이콘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미국 수출 효자 차종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쏘울은 해외 모터쇼에서도 반응이 좋아 대략 2008년 말부터 유럽에 수출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2009년부터는 북미로도 수출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두 지역 모두 반응은 좋다고 합니다. 북미 출시 2개월 만에 박스카의 원조인 닛산 큐브를 제치고 이 체급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2. 쏘울 역사

 

기아자동차 쏘울은 2006년에 선보인 콘셉트카 'SOUL'의 공개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2008년 9월 22일에 출시하였습니다. 본래 기아자동차는 CUV 모델 콘셉트로만 제작할 예정이었지만, 내놓은 콘셉트카의 디자인이 호평을 받자 그대로 양산차 개발로 연결했습니다.

 

콘셉트카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2005년 기아 캘리포니아 디자인 팀에 새로 합류한 '마이크 토페이'는 TV에서 한국 멧돼지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보게 됩니다.

 

다큐를 보고 뭔가 영감이 온 마이크는 '배낭을 멘 멧돼지'를 캐리커쳐로 그려보게 되었고, 그것을 기아자동차 한국 본사에 자료를 보냈습니다. 근데 정말 반응이 너무 좋아 콘셉트카로 이어지게 된 게 바로 쏘울이 탄생했다는 것입니다.

 

 

 

3. 쏘울 특징

 

 

 

 

쏘울은 직선이 매우 강조된 디자인과 작고 다부진 모양새가 이차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다고 느끼는 건 해치백에 대한 편견으로 실제 크기는 카렌스, 스포티지에 비해 약간 작은 수준입니다.

 

이 때문에 평소에 작다고 생각하던 사람들이 실제로 가까이서 보면 그 크기에 놀라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약간 톨보이 스타일이라 시야가 매우 좋아 운전하기가 편하고, 레그룸이 넉넉하기에 동급 준중형에 비하면 실내 크기는 조금 더 월등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닛산 큐브와 비교가 많이 되곤 하지만 큐브가 조금 패셔너블한 스타일링을 취하고 있다면 쏘울은 패셔너블함을 비교적 자제하면서 사이버틱함을 융합시킨 쪽의 스타일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큐브는 바닥이 낮고 공간이 넓으나 쏘울은 바닥이 높은 SUV 형태의 차라는 것입니다.

 

 

 

4. 2021 쏘울 부스터

 

기아자동차는 올해 상품성이 조금 업그레이드 된 쏘울 2021년이 출시되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2021 쏘울에 최신 주행 안전 기술과 요즘 이 체급에서도 꽤나 중요하게 생각되는 편의성과 안전장비를 많이 업그레이드했습니다. 

 

2021년형 쏘울은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 등 첨단 지능형 주행 안전 기술을 기본으로 적용했습니다.

 

아마도 첨단 기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적극 반영해서 소형 SUV이지만 고객도의 만족도를 한층 끌어올린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원격 시동 스마트키와 후석 승객 알림, 공기청정 기능까지 소소한 편의 옵션도 추가되었습니다.

 

2021 쏘울 부스터 출시 가격은 1,958~2,351만원이며 복합연비는 12.4km/ℓ, 배기량은 1,591cc입니다.

 

 

 

5. 2021 쏘울 내장

 

신형 쏘울은 컴바이너 타입 헤드업 디스플레이,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는 물론, 내비게이션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가 장착되었고, EV 모델 한정으로 다이얼식 변속기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여태까지의 현대기아차와 다르게 쏘울의 아이덴티티를 계승하기 위해서인지 디자인이 확 변하진 않았으며, 돌출형 내비게이션이 들어가지 않고 기존의 매립형 내비게이션이 들어가며 10.25인치로 화면이 커졌습니다. 그리고 세계 최초로 사운드 무드 램프가 적용되었습니다.

 

※ NSCC : 고속도로 안전구간 자동감속과 고속도로 곡선구간 자동감속 기능.

 

 

 


댓글